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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동구 Namdong-Gu 구민을 편하게 경제를 활기차게 남동을 새롭게 남동구 Namdong-Gu


행정서비스헌장

  1. 행정정보공개
  2. 행정규제개혁
  3. 행정서비스헌장
  4. 행정서비스헌장

이용안내

행정기관이 구민에게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실천을 시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이며, 법령화·제도화되어 있지 않은 공무수행 행태 부분을 제도화하여 모든 구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 제공을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추진배경

'90년대 초 영국·미국·프랑스·캐나다 등 OECD국가의 대부분이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정부개혁 정책수단으로 추진하였으며 (미국-고객서비스기준, 영국-시민헌장, 프랑스-행정서비스헌장 등)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의 정부 출범이후 정부개혁의 일환으로 98년 『행정서비스 헌장 제정지침』을 대통령 훈령으로 발령하였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99년 청소행정서비스를 시범제정 운영하였으며 2001년도에는 15개 행정서비스를 제정, 2006년도에는 19개 행정서비스를 확대 제정하여, 현재 23개 행정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행정서비스헌장(23분야)

  • 감사서비스

    • 투명하고 깨끗한 책임행정 구현을 위하여 감사 및 예방적 지도점검으로 잘못된 행정관행이 반복되지 않도록 열린 감사행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법기관 통보사항 엄정조치 및 감찰활동 강화로 공직기강을 확립하겠습니다.
    • 청렴하고 깨끗한 조직문화 창출로『부패 Zero, Clean 남동구』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문화체육관광서비스

    • 각종 민원업무의 처리기한을 단축하겠습니다.
      문화체육관광서비스의 각종 민원업무의 처리기한을 을 민원사무명, 처리기한[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한, 이행목표처리기한]으로 나눈 표
      민원사무명 처리기한
      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한 이행목표처리기한
      관광사업 변경등록 신청 5일 5일 4일
      유원시설 영업신고 3일 3일 2일
      출판·인쇄소 등록 3일 3일 2일
      체육시설업 신고 3일 3일 2일
      유통관련업 변경 등록 3일 3일 2일
    • 시 지정문화재 6개소에 대하여 월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구민서예백일장 등 각종문화예술행사를 연5회 이상 개최하여 구민의 여가선용과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겠습니다.
    • 구민들의 건강과 여가증진을 위하여 10개종목 이상의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 생활체육의 저변확대와 동호인간의 자율적인 체육활동을 위해 20개 종목의 구청장기 종목별대회를 운영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 소래포구축제를 전국적인 축제로 발전시켜 매년 개최하고 소래포구에 대한 관광이미지를 제고하겠습니다.
  • 총무행정서비스

    • 민원서류를 신속히 발급하기 위하여 법정처리 기한 보다 최대한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총무행정서비스의 각종 민원업무의 처리기한을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개선처리기한으로 나눈 표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개선처리기한
      행정사업(신규/폐업)신고 10 8
      새마을금고인가 15 14
    • 예식장 및 각종 문화예술 발표회 등의 구민대여 사용을 위하여 청내 강당과 그의 부속시설을 분기별로 정비하여 이용에 편리를 도모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고객만족과정 및 친절교육을 연10회 이상 실시하여 대민친절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범죄를 예방하고 치안의 취약지역을 선정하여 방범용 CCTV를 확대 설치하여 구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의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편성과 소외계층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을 지원 확대하고 홍보관 및 동아리 경연대회 연1회 개최하여 지역단위 공동체 의식과 구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경영재정서비스

    •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행정을 위하여 각종 사업에 대한 발주계획을 연1회 구 홈페이지 및 구보에 사전 공개 하겠습니다.
    • 공사·용역 등 준공에 따른 대금청구를 사전(준공검사후 3일 이내)에 안내하겠습니다.
    • 방문객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우리구 청사의 각종 편의시설물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국·공유재산의 대부 적정화로 불편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재산관리 담장자의 교육 및 연찬회 참여를 통하여 업무 마인드를 제고하겠습니다.
  • 재난관리서비스

    • 재난발생에 대비하여 연 1회 이상 재난대비 현장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 주요 재난위험 시설물에 대한 민간전문가의 안전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재난예방을 위한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민방위교육 기간 중 교육대상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야간반·일요일반 등을 연 2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
  • 구세행정서비스

    • 지방세 부과·징수에 대한 행정서비스를 위하여,
      • "이 일에 관해서는 내가 최고이며, 내가 책임진다"라는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의식을 갖고 지방세 부과·징수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정확한 부과를 위하여 세무공무원의 지속적인 세정업무 연찬과 과세자료에 대한 철저한 관리로 부과오류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 신고 납부하는 세금에 대하여 신고서류 방법·절차 등을 안내하여 신고에 따른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납세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시간에 납부할 수 있도록 최소한 납기 개시 5일전까지 납세고지서를 발부하겠습 니다.
      • 각종 지방세 부과시에는 과세전 정확한 심사를 하여 완벽한 부과에 최선을 다하며 이를 위해 고지서에 담당 자 실명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방세의 납세편의를 도모하고자 지방세 자동이체 납부제도, 인터넷 전자납부, 가상계좌 납부제도 등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적극적인 납세편의 제도를 확대 시행해 나가겠습니다.
    • 2. 세무조사 행정서비스를 위하여,
      • 세무조사는 서면조사를 원칙으로 실시하고 부득이 현장조사의 경우에는 조사대상 세목, 사유, 기간, 담당자 등을 표시한 통지서를 조사 개시 7일전까지 통지해 드리겠습니다.
      • 사전통지를 받으신 후 불가피한 사유로 조사를 받기가 곤란하여 조사 개시 3일전까지 연기신청을 하는 경 우에는적극 수용하여 연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무조사를 위한 방문시에는 납세자 권리헌장을 설명하고 조세전문가의 조력을받을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세무조사 결과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조사 종료 후 7일 이내에 그 결과 및 「과세전적부심사」제도를 안내하여 소명자료 제출 또는 통지된 내용에 따른 과세가 적합한지 여부에 관한 심사의 청구를 할 수 있도록 납세자의 권리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 세무조사과정에서 알게 된 정보에 대하여 비밀을 보호하고, 납세자 또는 대리인이 권리행사에 필요한 과세자료 정보를 요구할 시에는 즉시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3. 세무민원 행정서비스를 위하여,
      • 지방세 관련 법령 등에 대하여 납세자가 서면 또는 인터넷으로 질의하시면 접수된날로부터 3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3일 이상 소요되는 경우에는 중간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서면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지방세와 관련하여 이의신청을 하시면 접수일로부터 70일이내(법정처리기한 90일이내)에 「지방세 심의위원회」에서 심의 후 그 처리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지방세 관련 유기한 민원은 법정 처리기간이 정하여져 있으나, 납세자의 편의제공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관련규정보다 빠르게 다음과 같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구세행정서비스의 각종 민원업무의 처리기한을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한, 이행목표처리기한으로 나눈 표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한 이행목표처리기한
      지방세 이의신청 처리 90일 90일 70일
      지방세 과세전적부심사 30일 30일 25일
      지방세 징수유예 등의 신청 7일 7일 5일
      개별(공동)주택가격확인서 발급 3시간 15분 10분
      납세관리인설정(변경)신고 14일 10일 7일
    • 세무정보 행정서비스를 위하여,
      • 지방세관련 법령 및 조례와 구제제도 등을 남동구 인터넷홈페이지에 게재 하겠습니다.
      • 지방세관련 서식을 남동구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출력하여 작성하실 수 있도록 민원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납세자의 세무와 관련된 정보는 비밀로 하여 지방세 부과 징수 업무로만 활용하겠습니다.
      • 납세자의 착오에 의한 납부 또는 부과담당자의 업무처리상 잘못에 의한 부과 납부분에 대해서는 환급이자 를 1일 13.7/100,000의 이자율로 지급결정한 날까지 보상 조치하여 드리겠습니다.
  • 시세행정서비스

    • 납기 경과 후에도 연락 주시면 원하시는 주소지로 1일 이내에 고지서를 발송하겠습니다.
    • 지방세의 변경된 제도에 대한 안내문을 매년 납세자의 주소지로 발송하겠습니다.
    • 세무조사 사전통지를 받으신 후 불가피한 사유로 연기 신청을 하는 경우 적극 수용하여 연기하도록 5일 이내에 통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무조사 결과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조사 종료 후 7일 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납세자의 권리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 세무민원을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시세행정서비스의 각종 민원업무의 처리기한을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한, 이행목표처리기한으로 나눈 표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한 이행목표처리기한
      과오납금반환신청 7일 5일 5일
      취득신고 3시간 10분 10분
      지방세납세증명 발급 관내 3시간 10분 10분
      관외 3시간 2시간 2시간
      개별(공동)주택가격확인서 발급 3시간 10분 10분
      지방세 감면신청 및 민원서류 7일 5일 5일
      납기연장신청 7일 7일 5일
      징수유예신청 7일 7일 5일
  • 민원지적서비스

    • 은행식 통합 민원 창구운영으로 신속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가족관계등록신고 처리결과를 3일 이내에 민원인께서 남기신 휴대폰 번호로 문자 메시지를 전송해 드리겠습니다.
    • 여권 발급을 4일 이내 처리하고 처리결과를 민원인께서 남기신 휴대폰 번호로 문자 메시지를 전송해 드리겠습니다.
    • 토지이동 신청 처리결과를 도면(대장)과 함께 지목변경?토지합병 4일, 토지분할 3일 이내에 민원인 주소지로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 부동산거래질서 확립과 건전업소 육성을 위하여 중개업자 지도?단속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 및 여권 지적 분야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민원처리 기한을 단축하겠습니다.
      민원지적서비스의 각종 민원업무의 처리기한을 민원사무명,법 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한, 목표처리기한으로 나눈 표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현재처리기한 목표처리기한
      지목변경,토지합병 5일 5일 4일
      가족관계등록신고/가족관계등록직권정정신청 3시간 1시간 30분
      등록번호증명서 발급 3시간 20분 10분
      부동산계약서검인 3시간 3시간 30분
      외국인토지취득, 계속보유신고 3시간 2시간 1시간
      외국인토지취득허가신청 15일 10일 7일
      거래가격신고(개발부담금) 7일 7일 5일
      개발부담금고지전심사청구 15일 14일 10일
  • 주민생활지원서비스

    • 복지상담을 위하여 방문한 분에게 가족을 대하듯 따뜻한 눈빛, 공감하는 자세로 신뢰감을 드리는 상담을 진행하겠습니다.
    • 휠체어를 종합민원실 입구와 민원봉사과에 각 1대씩 비치하여 거동이 불편한 분들의 구청방문의 불편 함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해 각종 장애인 복지시책 등에 대한 홍보 리플렛을 제작하여 안내대에 비치하고, 자료를 요청하시면 1일 이내에 송부하겠습니다.
    • 질병 및 경제적 위기상황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지원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주민에게는 3일 이내에 긴급지원(국번없이 129), 후원·결연사업 등을 적극 실시하여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법정기일 20일내 처리하는 직업소개사업(변경)등록 신청은 15일로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구인·구직정보를 상시 제공하며 연4회 공공근로사업 시행과 자활근로사업으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저소득 생계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민복지서비스

    • 고령화 사회 노인문제 해결을 위하여 연초에 환경지킴이, 노노케어도우미 등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430명 이상 모집하겠습니다.
    • 여성의 의식함양과 능력개발을 도모하기 위하여 사회교육 및 문화 사업을 연 40회 이상 실시하여 사회의 다변화에 따른 대응능력 배양 및 여성의 건전한 여가선용을 유도하고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사회참여 활 동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겠습니다.
    •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 대하여 가정적인 분위기의 보호방법인 공동생활가정(그룹홈)운영 활성화를 위해 아동복지시설을 연 1개소씩 확충해 나가고, 시설의 지도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아동보호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보육시설의 운영 내실화와 영유아의 안전 및 건전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연 1회 이상 보육시설의 지도점검 을 실시하여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 교육의 질적 향상과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자 공보육시설을 2009년까지 연 2개 소씩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 누구나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배움의 소중함과 기쁨을 이웃과 더불어 나눌 수 있도록 소외계층의 한글 및 문해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을 통하여 교육지역 학습문화 형성 및 자기계발 등, 삶의 질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등학교이하 각급학교에 연 1회이상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하여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및 수준높은 교육 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선정에 따른 저소득층 자녀의 교육복지 및 학력향상프로그램에 2011년까지 연1회 구비를 지원하여 학습결손예방과 학력향상 지원 사업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 청소행정서비스

    • 생활폐기물은 일요일, 공휴일 및 재활용품 수거일을 제외하고 매일 신속하고 깨끗하게 문전 수거하겠습니다.
    • 도로환경미화원, 청소대행업체 종사원 등 청소행정 종사자 전원에게 분기별 1회 이상 직무·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재활용품 분리배출의 적극적 홍보와 재활용품의 주 2회 수거를 정착화하고 자원재활용의 생활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을 위한 소형수거용기를 1건물 당 1개씩 사용하는 ‘건물별 용기제’ 를 전면 시행하고, 분리배출된 수거용기는 주 3회 수거를 원칙으로 정해진 시간에 신속하게 수거하겠습니다.
    • 폐기물 불법처리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환경순찰 등을 통하여 폐기물 불법매립 등 환경오염 행위를 사전예방에 앞장서겠습니다.
  • 환경행정서비스

    •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대기·폐수및악취배출업소에대하여 연 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취약지역은 수시 점검을 병행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매년 4월~9월까지 먼지·악취·오존경보 상황실을 운영하여 상황 발생에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 관내 약수터에 대하여는 월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안내판 및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약수터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환경신문고 운영으로 환경오염행위128로 신고시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보다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하수처리시설은 등록된 제품으로 적정하게 시공될 수 있도록 설치신고 시 친절히 안내하고, 정화조 내부청소를 청소도래기간 1개월 전에 청소안내문을 우편으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위생행정서비스

    •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긍정적.적극적인 자세로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 식단 자율실천 확산을 위해 모범음식점에 대하여 매년 6월에 정기적으로 적합 여부를 재심사하고, 신규 모범음식점을 연2회 이상 추가 지정하겠습니다.
    •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하여 식품위생 수준향상을 위한 조리장, 영업장, 화장실 등 시설 개·보수 자금 및 모범음식점 육성 자금 등에 대한 융자 지원을 실시하겠습니다.
    • 식품위생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있는 소비자식품위생 감시원의 운영을 활성화하여 부정·불량식품 근절에 민간 감시기능을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공중위생업소에 대한 위생관리수준 및 구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 업소에 대해 연 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사고에 대비하여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 다중 이용시설에 대하여 연 2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식중독 사전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대주민 홍보도 강화 하겠습니다.
  • 지역경제서비스

    • 1. 각종 민원업무의 처리기한을 단축하겠습니다.
      지역경제서비스의 각종 민원업무의 처리기한을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단축처리기한, 단출일수으로 나눈 표
      민원사무명 법정처리기한 단축처리기한 단축일수
      대부업의 등록 14일 11일 3일
      대부업의 변경 14일 11일 3일
      통신판매업/방문판매업/
      전화권유판매업 폐업
      3일 2일 1일
      계량기제작·수리업 등록 20일 15일 5일
      농지취득자격증명신청서 4일 3일 1일
      수산물가공업등록 7일 6일 1일
    • 2. 지방 물가안정 및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하여 물가지도·물가관리·단속과 소비자 상담·고발센터를 상시 운영하겠습니다.
    • 3. 도시가스설치자금을 저리로 융자지원(가구당 500만원 이내)하여 도시가스공급을 확대하겠습니다.
    • 4. 농수산물 상거래 위법행위(저울 눈속임, 불량저울사용, 원산지미표시 등)에 대한 점검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건설행정서비스

    • 신속한 서비스를 위해 민원사무 처리 시간을 아래와 같이 단축하겠습니다.
      각종 민원업무의 처리기한을 민원사무명, 처리기한[법정, 현행, 개선], 구비서류로 나눈 표
      민원사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정 현행 개선
      도로점용 허가처리 5일 5일 4일 점용신청사항 배치도
      전문건설업 등록 신청 처리 20일 20일 15일 기술자보유, 시설장비, 법인등기, 보증가능확인, 기업진단서 (재무관리상태 진단보고서), 임대차계약서, 건물등기부
      지하수·개발이용허가 30일 30일 25일 설치도, 원상복구계획서, 영향조사서
    •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각종 도로시설물을 월 1회 이상 순찰하여 점검 하겠습니다.
    • 도로 조명시설의 고장신고가 있을 때 주간신고는 당일, 야간신고는 다음근무일에 출장하여 현장을 확인하겠 습니다.
    • 주민불편을 해소하기위하여 하수도 준설 및 악취 발생 등 주민 불편 민원이 접수된 경우 8시간(근무시간 기준) 내 현장을 확인하여 처리계획을 통보하겠습니다.
  • 건축행정서비스

    • 가설건축물 존치기간 만료 사전안내 통지를 분기별로 시행하겠습니다.
    • 공동주택 현황, 사업승인 현황(재건축, 신규사업)을 구 홈페이지에 24시간 게시하겠습니다.
    • 해빙기 및 동절기, 우기대비를 위해 건축공사장 안전점검을 3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특색 있는 건축물』을 연 1회 선정 표창하여 도시 미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도시정비서비스

    • 가설건축물 존치기간 만료 사전안내 통지를 분기별로 시행하겠습니다.
    • 공동주택 현황, 사업승인 현황(재건축, 신규사업)을 구 홈페이지에 24시간 게시하겠습니다.
    • 해빙기 및 동절기, 우기대비를 위해 건축공사장 안전점검을 3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특색 있는 건축물』을 연 1회 선정 표창하여 도시 미관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자동차관리서비스

    •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과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위하여 관내 정류소를 월 1회이상 점검하여 정비를 실시하겠습니다.
    • 영업용 자동차의 법규위반 행위를 월 1회 이상 지도 단속하여, 대중교통 이용 편의 및 운송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자동차의무보험 미가입자에 대하여 보험개발원에서 통지받은 날로부터 10일이내에 과태료 부과대상 및 의무보험 가입명령 대상으로 구분 처리하여 고객이 부담할 과태료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 무단 방치차량 일제정비를 연2회 이상 실시하고 무단방치차량 신고 시 조속히 현장 확인 후 7일 이내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건전한 자동차 문화를 정립할 수 있도록 자동차 관리사업체 지도 점검을 연 1회 이상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자동차 등록 관련 고객편의를 위하여 차량등록 민원실에 고객안내 도우미 1명을 배치하겠습니다.
    • 자동차 종합검사일 경과시 안내엽서를 3회 발송하여 고객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교통행정서비스

    • 매주 1회 이상 불법 주.정차 단속규정 교육을 실시하여 일관성, 형평성 있는 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를 위해 주.야간 출퇴근 시간대에 2개조씩 집중 배치하여 혼잡지역의 교통장애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전화 민원 신고 시 신속히 단속요원을 현장에 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택가 심각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 설치 사업을 실시하여 연 60면이상을 확보하여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되어 있는 각종 교통안전시설물을 월 1회 이상 순찰하여 점검하고, 파손이 발견되면 경미한 것은 발생 즉시 정리정돈하고 보수를 요구하는 것은 1개월 이내에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도심지역 공영주차장을 월 2회 이상 순찰하여 파손 시설물과 무단 적치물을 정비함으로써 도시민의 주차편의 를도모하겠습니다.
    • 아파트 부설주차장의 주차난 해소를 위한 추가설치비를 면당 50만원 지원하여 연간 200면 이상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 도시개발서비스

    • 도시계획 입안 시 주민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하여 지방 일간신문 2개사에 공고하고 동 게시판 및 구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최대한 많은 지역주민 등이 공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 추진을 위한 편입토지 및 지장물 등의 보상은 공사개요 및 절차등을 사전설명한 후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여 민원인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장내 현장 여건을 감안한 방재 조치 및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하여 이에 필요한 시설물을 설치하고 안전요원을 1명이상 지정,배치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에 대하여 가부를 분명히 하고 신속,정확하게 통보하여 구민이 의구심을 해소할 수 있도록 투명한 민원처리를 하겠습니다.
  • 보건행정서비스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민원사항의 처리기한을 법정처리기한보다 20%이상 단축하여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각종 민원업무의 처리기한을 연번, 민원사무목록, 법정처리기한, 단축처리기간, 단축율으로 나눈 표
      연번 민원사무목록 법정처리기한 단축처리기간 단축율
      1 한약방 이전 허가 신청 3 2 33
      2 안전관리책임자 선임(해임) 및 방사선관계 종사자(변동) 신고 3 2 33
      3 도매업무관리자 폐지신고 5 4 20
      4 소독업 신고 7 4 42
      5 소독업 신고사항 변경 신청 7 4 42
      6 치과기공소 인정신청서 7 5 28
      7 안경업소 개설등록 신청 7 5 28
      8 등록증·허가증 재교부 7 4 42
      9 약국·의약품판매업등의 폐업·휴업·재개신고 7 3 57
      10 도매업무관리자 신고 7 5 28
      11 도매업무관리자 변경신고 7 5 28
      12 마약류 폐업·휴업·재개업 신고 7 4 42
      13 의료기기 영업의 휴업·폐업 등 신고 7 4 42
      14 세탁물처리업 신고서 7 5 28
      15 마약류(원료)양도 승인 10 5 50
      16 등록증·허가증 갱신 14 5 64
    • 건강한 삶을 위한 질병예방으로는,
      • 건강검진을 통한 질병의 조기발견 및 치료를 유도하여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 계절별로 유행하는 주요 전염병을 적기에 신속하게 지역일간지 및 남동구 홈페이지에 홍보하여 전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출생 후 3개월 이내 출생신고한 신생아에게 기초예방접종 안내엽서를 보내드리고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하 겠습니다.
      • 결핵을 예방하기 위하여 원하는 모든 분에게 결핵검진을 무료로 해드리겠습니다.
      • 전염병 유행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하여 5월~10월까지 주15회 이상 취약지 위주의 방역소독을 실시하겠습 니다.
      • 보건소에 방역소독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접수한 날로부터 2일 이내 방역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
    • 취약계층 건강관리를 위하여,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전문 간호사가 가정방문하여 혈압 및 혈당측정, 건강상담 및 건 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예방중심의 건강관리를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 소외되기 쉬운 정신 장애인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증진센터를 운영하여 정신건강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 신재활프로그램을 주2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
      • 치매가 의심되는 대상자에게 관내 정신과 병원과 연계하여 치매확진검사 및 치매관련 서비스 제공 및 기저 귀등 필요한 물품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건강보험 가입자 중 만성신부전등 111종의 희귀·난치성질환자가 의료비 지원을 신청하면 소득 및 재산을 조사하여 선정된 대상자에게 치료비 중 의료급여 본인부담금을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 의료수급권자, 건강보험가입자 하위 50%이내 대상자에게 격년제로 소아아동암, 폐암, 위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의 의료비를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 저소득층, 장애인 및 거동불편 주민을 위해 휠체어등 재활 의료 기구를 2개월(연장가능)동안 사용할수 있도 록 무료로 대여하여 재활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산모·신생아도우미지원, 미숙아·선천성이상아 의료비지원, 불임치료 의료비를 지원하여 취약계층의 경 제적 부담을 경감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의 확대를 위하여,
      • 금연 실천률을 높이기 위하여 금연클리닉 전문상담실을 통한 상담 및 교육을 주3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매주 수·금요일 오후에 무료 체성분 측정실을 운영하여 개인별 비만도 및 체지방량 등을 최첨단 측정 장비 로 분석하여 신체 상태에 알맞은 식이요법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
      • 초등학생 충치예방의 효과적인 치아홈메우기사업을 관내 치과 의료기관과 연계 실시하여 지역사회 구강건 강수준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고혈압겠middot당뇨등 만성질환의 조기발견 및 관리를 위한 『내혈압?혈당 바로알기』를 주2회 운영하겠 습니다.
      • 임산부 건강교실 및 모유수유 사랑교실을 운영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임신, 출산, 육아 등의 보건교육을 제 공함으로써 모자건강 증진에 기여 하겠습니다.
    • 건강하고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을 위하여,
      • 고객 스스로 혈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자동혈압측정기를 민원대기실, 신체검사실에 설치 운영하겠습 니다.
      • 엄마가 편하게 모유수유를 할 수 있도록 보건소 1층에 모유 수유실을 운영하여 모성건강증진에 기여하겠 습니다.
      • 예방접종시 순번대기표를 설치하여 고객님의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이겠습니다.
      • 민원대기실에 대형 TV를 활용하여 주2회이상 전염병예방홍보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방영하여 지역주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 기업지원서비스

    • 도시계획 입안 시 주민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하여 지방 일간신문 2개사에 공고하고 동 게시판 및 구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최대한 많은 지역주민 등이 공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 추진을 위한 편입토지 및 지장물 등의 보상은 공사개요 및 절차등을 사전설명한 후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여 민원인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장내 현장 여건을 감안한 방재 조치 및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하여 이에 필요한 시설물을 설치하고 안전요원을 1명이상 지정,배치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에 대하여 가부를 분명히 하고 신속,정확하게 통보하여 구민이 의구심을 해소할 수 있도록 투명한 민원처리를 하겠습니다.
  • 동 행정복지센터 서비스

    • 주민자치센터 활성화를 위하여,
      • 동별 3개 이상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 동사무소의 이용 가능한 회의실 등의 시설은 항상 개방하여 고객이 원할 경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매월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프로그램 안내 등 지역주민들의 정보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 쾌적한 민원 환경 조성을 위하여,
      • 민원실에 업무처리 안내표를 부착하고, 각종 민원서식 작성 요령 견본을 비치하여 손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노약자를 위하여 돋보기(3종)를 비치하고 민원서류 작성이 어려운 분에게는 대신하여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 복지행정을 위한 행정서비스로,
      • 저소득 주민 및 기초생활보호 수급대상자가 관계 법령과 제도를 알지 못해 필요한 권익을 보장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독거노인에 대한 정기적인 방문과 년 1회 경로잔치를 개최하여 더불어 사는 기쁨을 나누겠습니다.
    •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위하여,
      • 각동 자율방역단을 구성하여 하절기(6~9월) 주1회이상 자율방역을 실시하여 병충해 및 전염병 예방에 힘쓰겠습니다.
      • 매일 1회이상 관내를 순찰하여 주민여론 수렴 및 불편사항을 파악하여 3시간이내에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우리 남동구 전직원은 구민이 신뢰하고 만족하는 열린 행정의 실현과 고객 만족 행정 수행을 위하여 최상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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